2024 75회 기능장합격후기입니다.(산업기사 취득하러와서 기능장 취득해서 졸업했습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이인성 조회 463회 작성일 2024-04-21 17:17:04 댓글 0

본문

드디어 2년만에 합격후기를 올립니다. 기능장은 5번 만에 붙었습니다.정말 힘들었습니다. 원장님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오늘 원장님께 합격 감사인사를 하고 이천까지 내려오면서 지난 시간들이 새록새록 떠 올랐습니다. 저는 정비업과 관련이 없는 특장차제작업체 에서 근무를 합니다. 법이 나날이 강화 되고 구조변경이나 신규인증을 하려면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격증이 꼭 필요합니다. 특장차 제작은 솔직히 정비와는 전혀 관련이 없고 기계적인 구조와 유압/전기,기계설계,부품설계 분야와 관련이 큽니다. 고속도로나 지방 큰 국도 지나가면 자동차 운반하는 카캐리어나 우드칩 운반차라고 적혀있는 대형 박스카를 보시면 이해하시리라 봅니다.
처음에 산업기사 필기시험 보려고 기출문제만 달달 외워서 필기는 무난히 합격하였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정비라고는 워셔액교환과 에어컨필터 와이퍼교환 밖에 해본적이 없어서 실기시험은 자신이 없었습니다. 골든벨책을 샀는데 유투브 무료강의가 있어서 봤는데 도통 이해하기도 힘들고 무슨 말인지도 이해하기가 어려워서 평일엔 힘들지만 주말에 강의하는 학원을 인터넷으로 찾아봤습니다.가까운 이천에는 없고, 안산 천안(여기는 기능사만),국제대학교,안양 두곳 등을 봤습니다.그래서 퇴근 후에 한번 찾아가봤습니다. 안산에 갔는데 시간이 늦은지라 문은 닫혀있었고,경기자동차정비학원에 찾아가봤습니다. 그러나 웬걸.. 제가 여지껏 생각했던 학원하고는 분위기 자체가 틀렸습니다. 저는 솔직히 실기학원이라고 하면 저의 이미지는 놀자판이 었습니다.왜냐하면 제가 용접기사자격증이 있는데, 실기 시험 준비할 때 용접학원은 국비가 많아서 수강생들 시간만 떼우고 가고, 저는 실업자가 아니라서 하루 15만원이나 지급해서 더운 여름에도 저 혼자 땀 흘리면서 실기시험을 준비했습니다.기능사부터 산업기사 기사까지 1년을 학원다녔습니다.큰돈주고.. 하지만 거기 국비학원 수강생들은 상당수가 휴대폰 동영상 보거나 게임을 하거나.... 그래서 이미지가 별로 안좋았지만...여기 학원은 늦은 시간임에 불구 하고 이론 선생님은 강의실에서 열심히 강의하시고 원장님은 실습반에서 정말 열정적으로 강의 하시고 수강하시는 분도 정말 열심히 하시는걸 두 눈으로 확인하고 바로 수강원한다고 원장님께 말해서 주말반으로 배정받았습니다.
주말에 힘들었지만 산업기사 수업받을 때 대림대학교 학생들과 같이 조를 이뤄서 실습하였습니다. 솔직히 승용차 엔진도 처음보고 각 센서나 부품명칭도 하나도 몰랐고,벨트가 뭔지..
자동변속기 분해해 놓은것도 처음보고 헤드라이트도 탈거 해놓은거 처음 봤습니다.정말 분해조립이 미숙하다 못해 부러트릴까봐 손도 못 댈정도의 수준이었습니다.하지만 원장님이 제가 수준이 뒤떨어 지고 진도를 못 따라가니까 수업 끝난 후에 도 직접 가르쳐 주셨습니다. 당연히 한번 떨어지고 두번만에 산업기사 취득했습니다.
산업기사 준비할 때 대림대학교 학생들이나, 산업기사실기 시험 재수 할 때도 전부 다 나중에 산업기사 합격하면 기능장 딴다고 기능장이 목표라고 하더군요..저는 일단 포기했었지만요
산업기사 겨우 붙었으니까요 61점으로요.같이 수강하던 지금도 연락하는 그 분은 60점으로 합격했습니다. 그게 불과 2021년 3회차 인가 그럴겁니다.
이제 필요한 자격증을 땄으니 자격증은 필요없겠구나 싶었는데.. 우리 사장님이 주위 사람들한테 제가 1급기사 자격증 땄다고 막 자랑하셔서.. 산업기사는 옛 2급기사 입니다.라고 해도
옛날사람이라 기사라는 말이 붙으면 다 1급이라 생각셨는가 봅니다.그래서 저도 조금만 더 공부하면 기사도 되겠는걸 하는 자신감이 생겨서 기사시험에 도전했습니다. 열역학만 인강 보고 나머지 과목은 기출문제와 공식 달달 외워서 기사 필기도 털걸이로 63점인가 그 정도로 합격했습니다. 그래서 또 원장님 한테 전화하니 어떤 교제를 준비하라고 하셨습니다.
그 책이 모 시험장 실기시험 장비 책이라고.. 기사시험은 필답이 있었습니다. 실기시험은 모 시험장을 목표로 거기 있는 장비가 학원에도 있기때문에 실기시험은 무난히 통과했으나 이번에는 필답을 너무 못봐서 기사도 2번만에 붙었습니다. 기사 실기시험은 산업기사와 거의 비슷했습니다. 파형이 두개정도 추가 된거 이외에는 정말 비슷했습니다.
기사 시험 준비 하던 중에 원장님이 너 "이번에 기사 붙으면 기능장도 도전 해봐"이러시더라고요.. 학원와서 대부분 수강생들의 최종 목표인 "기능장"을 도전해보라고 하십니다.
솔직히 자신이 없었습니다. 경력은 조선소 다닐 때 유사경력으로 채워 넣으면 됐지만. TV나 인터넷에서만 보던 "자동차정비기능장"자격증을 도전해보라고 원장님이 제시 했을 때
놀라웠습니다. 원장님께 제가 어떻게 기능장을 딸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하니 원장님이 저 정도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어디 시험장을 목표로 하면 충분하다고 이야기 하셔서
기능장 필기 시험을 봤습니다.
기능장 필기 시험은 놀라울 정도로 쉬웠습니다.이게 기능장 필기시험 맞나 싶을정도로요.. 하지만 이건 분명 낚시 였습니다.
필답의 엄청난 범위..그리고 작업형은 정말로 점수를 안 줍니다. 어렵사리 시동을 걸고 부조/시동 다 해도 점수를 정말 안줍니다.
산업기사/기사 작업형으로 엔진 분해조립 할때 타이밍 벨트만 풀면 되지만, 기능장은 V6엔진 타이밍 체인풀고 좌우 뱅크 중 흡배기 캠축 분해 후 감독관한테 검사받아서 다시 재조립후
타이밍 마크까지 검사받아야하는데 무조건 30분이내로 끝내야합니다. 30분이 5분 같습니다.진짜..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5번 시험쳤지만요..
기관2 시동/부조도 25분안에 시동결함 부조결함 찾아야 하는데 25분이 5분 같습니다. 점화순서/메인컨트롤릴레이점검(통전은 하나 전압을 줘서 작동음도 확인해야 합니다.)점화코일도 이상하게 고장내놔서 저항은 뜨나 부조발생해서 점화플러그 탈거해도 간극등 저항값이 이상없어도 부조가 생기는 등등 정말 이상하게 고장내놔서 찾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원장님이 다 아시기 때문에 교육받고 가면 다 찾을수도 못 찾을 수도 있지만 백지내는 안타까운 현상은 일어 나지 않을겁니다. 부조에서 흡기계통이나 어디 솜이나 장갑 휴지 막아놔도 증상별 의심부위 등등 다 가르쳐 주십니다.
그리고 산업기사와 기사와는 다르게 고장부위를 예를 들어 인히비터 스위치 커넥터 탈거.연결후 재점검이라고 적으먄 0점입니다. 기능장은 회로도 찾아서 인히비터 스위치 커넥터(C10번 핀번호 3번 단선),배선 교환 후 재점검 이라고 적어야 답입니다. 전기도 마찬가지 열선미러 퓨즈 단선 (0점) 열선미러퓨즈(실내정션박스 24 (10A)퓨즈 단선 이렇게 적으셔야 되고
부조때도 3번 실린더 점화플러그 간극없음.이 아닌 회로도 보고 번호를 적어야됩니다.
상당히 난이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진정 기능장 자격증이 필요하시면 학원오셔서 원장님께 가르침 받으면 저 처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제가 기능장 5번만에 붙었는데 한번에 와서 붙겠다고 하시는분 많았습니다. 물론 정비를 오래 하셔서 잘 하시지만 파형도 기사/산업기사 때는 그림만 잘아오면 되는데 기능장은
써지전압과 파형에 대한 정확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파형 그림도 보기 안좋으면 점수 안줍니다. 이런 부분도 다 연습하고 시험장 가셔야 됩니다.
원장님이 어디 시험장 가라고 하면 무조건 거기 시험장가면 학원 장비랑 비슷합니다.
저는 필답 잘 보고 작업형도 잘 봤다고 생각해도 작업형이 항상 점수가 안나왔습니다. 첫 시험에 57점 나와서 다음 시험부터 붙겠다는 자신감이 있어서 조금 쉽게 생각 했지만
가면 갈 수록 점수가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포기할 까 생각도 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습디니다. 4번째 부터는 수업할 때 미리 예습 하고 오지 않고 공부 안해도 줄줄 암기값,파형 세팅값 파형 설명,모양 등등 그냥 술술 나오더라고요.. 4번째도 필답도 잘 보고 작업형도 기관1 기관2시동부조 셰시 다 잘하고 전기에서 린센서 파형 모양이 안나온다고 감독관님이
다음시험에는 좀 더 연습하고 오라고 하셨을때 느낌이 안좋았습니다.전기 결함도 1개 못적었지만.. 또 떨어졌을 때 점수를 보니 화가 좀 났습니다...
이번에는 진짜 청심환 먹고 차분히 해서 합격했습니다.
기능장 시험 한번에 붙으신분도 있으시겠지만, 5번만에 붙은것도 감사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능장을 준비 하시거나 산업기사/기사를 준비 하시는 분이 제 글을 보시겠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와서 원장님 가르침을 받아 기능장까지 취득하였습니다. 제가 만약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이렇게 계단식으로 올라갔지만  중간에 몇년 씩 막혀있었다면 진작 포기했고 회사에서도 밀어주지 않았을 겁니다.
항상 결과가 좋으니 회사에서도 밀어주고 저도 탄력받아서 하기힘든 공부하면서 기능장까지 취득하였습니다.
만약 누가 자동차정비 실기시험 학원 추천 부탁하면 여기로 무조건 가라고 하겠습니다. 제가 증명을 했습니다. 비 전공자에 비정비인이 2021년산업기사취득후 2022년기사취득후 2024년 기능장 취득했습니다.
원장님 은혜에 보답하고자 고심끝에 산업기사,기사,기능장 자격증을 실습장에 걸어놓으면 상위 시험 도전하시는 분들께 좋은 계기가 될거 같아서 오늘 드렸습니다.
아무 쪼록 산업기사/기사/기능장 도전 하시는 분들 께 좋은 후기였으면 좋겠습니다.
산업기사 공부 할 때 군무원한다고 하신분은 군무원이 되셨고,아직도 연락하고 지내는 같은 특장계열사장님 집게차형님,곰처럼 큰 블루헨즈 근무하시는분,순천에서 새벽에 일찍 학원까지 오신 멋진 근육맨,본넷만 열면 25만원부터 시작하신다고 한 수입차정비사님,기사공부할때 같이 열심히 공부한 연구원님 그분도 경력채우고 기능장 보신다고 하셨습니다.그리고 우리나라 방산산업을 위해 큰일 하시는 저 보다 한 회 먼저 합격하신 박사님.같이 기능장 공부해서 이번에 1점차이로 아깝게 떨어진 검사팀장님.제주도에서 오셔서 고생하신팀장님.군무원형님 다 하나같이 여기 학원에서 만났던 소중한 인연입니다.
기능장 꼭 취득하시길 바라면서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끝으로 저에게 자동차정비기능장 자격증을 취득하게 기회를 주시고 가르쳐주신 원장님께 정말 감사합니다. 이 은혜는 잊지 않고 가지고 가겠습니다.


영상 미리보기